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시함께 뉴스레터 다행, 70번째 걸음
2023년 10월 #70번째걸음
님, 안녕하세요! 이번 다행은 올해 그 누구보다 뜨거운 여름을 보낸 시민활동단 왓칭유들의 활동 수기를 준비했습니다. 언제나처럼 다시함께상담센터의 소식도 준비했는데요, 활동 소식이 끝없이 이어지는 걸 보니 활동가들에게도 꽤나 뜨거운 여름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여름의 기록 재밌게 읽어주시고, 추워진 날씨에도 늘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시민활동단 왓칭유 활동 수기
매년 새로운 시민활동단 왓칭유를 마주하고 활동이 마무리될 때마다 다시함께상담센터는 ‘어떤 마음으로 왓칭유를 참여했을까?, 처음에 기대했던 활동들을 왓칭유에서 경험했을까? 일상에서 변화된 점은 무엇일까?’ 등 수많은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올해 왓칭유는 영등포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요, 그 후기를 왓칭유 활동가가 직접 전합니다.

··· 간판만 봤을 때는 일반적인 마사지업소 같았는데 막상 현장을 방문해 보니 카메라로 여성임을 확인하고 문을 열어주지 않아 놀랐습니다. 또다른 업소는 이른 시간인데도 술에 취한 남성이 이미 마사지를 마친 듯 나오고 있었으며, 방금 사람이 나왔는데도 입구로 다가오는 사람이 여성임을 확인하자 문을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그런 현장의 모습을 실제로 확인하고서야 우리 주변에 은밀히 성매매 업소가 활발하게 영업 중이며 장사도 잘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 발전을 거듭하면서도 20세기 초에 처음 들어섰던 영등포의 성매매 업소들은 사라지지 않고 되레 몸집을 부풀려 집결지의 형태를 이루었습니다. 쪽방, 휘파리 골목, 유리방까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며 단단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왓칭유의 활동이 영등포를 주 무대로 하여 진행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저 역시 가족이나 친구들과 타임스퀘어에 여러 차례 방문하면서도 유리방의 존재를 몰랐습니다. 커튼이 즐비하게 쳐진 긴 골목을 지나쳐서 타임스퀘어 입구로 들어서게 되는데, 그 길을 지나면서도 그것이 성매매 업소인 줄 몰랐습니다 ··· 

다시함께 활동소식

지난 9월 4치료회복프로그램 향신료와 함께 떠나는 커리 여행이 진행되었습니다. 커리에 사용되는 향신료나 비건 음식 등 새로운 문화를 접해보며 모두의 경험을 확장하고직접 자신을 위한 음식을 만드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요리가 번거로운 작업만이 아닌 나를 돌보는 소중한 과정으로 여겨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커리, 정말 맛있었습니다.

지난 9월 22일, 다시함께는 추석을 맞아 종묘의 중고령층 성매매 여성들을 만났습니다. 변함없이 그 자리에 있는 여성들의 모습에서 만감이 교차하였습니다. 다시함께는 온·오프라인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센터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는 성매매 여성과 더 많이 만나고 더 많이 소통하며, 탈성매매에 필요한 지원을 촘촘히 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보고 싶어요.

지난 9월 5, 2023 동작구청 양성평등주간행사에서 캠페인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많은 참여자분들이 반성매매에 대해 이번 기회에 자세히 알게 되었다며 열심히 참여해주신 덕분에 코로나 이후로 오랜만에 오프라인으로 시민 여러분을 만난 다시함께 활동가들도 더욱 에너지를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더 자주 오프라인으로 만나요!

지난 9월 26일, 다시함께는 법률지원단 자문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다시함께는 그동안 내담자들의 각기 다른 법률 문제와 더불어 ‘성매매처벌법’의 한계로 인해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이번 자문회의를 통해 센터의 고민을 나누고, 성매수자와 업주를 더욱 강력하게 처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질의하고, 그 답변을 통해 법률지원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문적인 법률 지원을 위해!

지난 10월 12일, 다시함께는 종각역과 종로3가 인근 성매매업소 밀집지역 현장조사를 다녀왔습니다. 온라인상에서 광고하고 있지 않은 마사지 업소들도 여럿 발견할 수 있었고, 폐업한 유흥주점의 상황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조사한 업소 리스트를 기반으로 불법옥외광고물과 성매매 의심 업소 등을 신고 및 고발 조치할 예정입니다!

올해의 마지막 현장조사 다녀왔습니다!

다시함께 연대소식

지난 9월 19일, 다시함께는 엑스(전 트위터) 규탄 기자회견에 참여하는 동시에, 성매매처벌법 개정촉구 공동행동에서 개정 동의 서명부스를 운영했습니다.

 성매매처벌법 개정으로 응답하라!

지난 9월 4일, '탄자니아 성주류화 및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리더쉽 역량강화' 연수의 일환으로 탄자니아 방문단이 다시함께상담센터 기관방문을 진행했습니다.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을까요?

다시함께 읽을거리

지난 9월 19일부터 10월 6일까지, 2023 성매매 추방주간을 맞이하여 <일상 속의 파수꾼, 시민과 함께하는 反성매매> 온라인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성매매처벌법에 따라 성매매 장소 제공과 같은 중간 매개 행위도 처벌 대상에 포함됨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70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릴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성착취 없는 사회가 오는 그날까지, 일상 속 파수꾼으로서 관심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성매매 장소제공, 처벌 대상입니다!

성착취 목적 인신매매라고 하면누군가를 납치·감금·협박하여 돈으로 사고파는 장면이 떠오르진 않나요? 오늘날 사회가 다원화되고 복잡해진 만큼, 인신매매는 더욱 교묘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가해자를 제대로 처벌하지 않은채피해자만 강제출국 시켜왔습니다결국 한국을 인신매매 2등급 국가로 분류되었고, 이제라도 피해자를 제대로 보호하기 위해 2023년부터 「인신매매등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었습니다.

ㅇㅇ업소 실시간 예약 가능ㅇㅇ업소, 010-****-****

대체 무슨 알람일까요? 바로 성매매 업소 예약 알림입니다성매수자가 빠르고 편하게 성매매 업소를 예약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고심지어는 예약을 대신 해주기까지 합니다. 비용을 받고 성매매 정보를 제공, 예약 대행까지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알선 시스템은 성매매 알선 내지 광고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산업화된 성매매 축소를 위해 성매수자와 성매매 알선자에 대한 적합한 처벌과 단속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성매매 예약 시스템이 대체 뭐야?

성매매 의심업소 신고에 대한 수사 결과가 수사기관의 반응에 따라 전혀 달라집니다. 수사기관이 신고인과 소통하여 빠른 시일 내 단속을 완료하는 경우도 있고, 구체적이고 확실한 정보를 신뢰할 수 없다며 신고인을 의심하는 경우도 있어요. 성매매 영업 행위가 얼마나 많은 피해를 양산하고 있는지에 공감한다면, 시민 제보와 같은 신빙성 있는 신고 내용에 귀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요? 제대로 처분되는 사례가 무한증식할 수 있도록 수사기관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성매매 상황에서 성행위 후 약속된 돈을 주지 않거나, 약속보다 적은 돈을 주거나, 줬던 돈을 빼앗아 도주 및 잠적하는 등 소위 성매수자의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사기 수법을 알아보고, 피해자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구인구직사이트에서 '고수익, 꿀알바'라는 거짓 조건으로 여성을 현혹하여 성매매 업소로 유입시키는 사례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원치 않은 성적 접촉과 2차 요구, 폭언과 불법촬영, 유포 협박까지.. 이거 정말 고수익, 꿀알바일까요?

 모든 상담과 지원은 무료입니다!

이번 다행은 어땠나요?
다시함께가 더 궁금하다면?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도록 dasi_seoul@naver.com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친구나 지인에게 다시함께 뉴스레터를 추천하고 싶다면? 링크를 알려주세요! 
 수신거부를 희망하신다면 아쉽지만 여기를 눌러주세요. 

서울특별시립 다시함께상담센터 dasi_seoul@naver.com
서울특별시 동작구 여의대방로 54길 18 서울여성플라자 4층 다시함께상담센터 02-814-3660